제목:누룩을 조심하라!
성경:마16:5 -12절
요즘 젊은 사람들에게 보릿고개란 말을 하면 이해를 하지 못합니다.
먹을 양식이 없어서 굶주리고 허기진 배를 움켜잡고 살던 때가 있었다라고 말하면 고개를 갸우뚱합니다. 알아듣지를 못합니다. 왜 그런가? 경험을 해보지 않아서입니다. 요즘에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곳곳에는 크고 작은 식당들이 줄지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돈이나 카드만 가지고 있으면 언제든지 어디서든지 먹을 것, 마실 것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참 편리하고 좋은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오늘 말씀도 역시 먹는 것! 누룩에 관한 말씀입니다.
1.바리새인과 사두개인입니다(6절)
바리새인이라는 분파가 생겨난 것은 바벨론 포로 생활에서 그 유래가 시작이 됩니다.
바리새인은 ‘분리주의자’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리새인은 헬라의 영향아래에서 즉 평신도 서기관들이 중심! 핵심세력이 되어 유대교의 한 분파로 발전되어 왔습니다.
그들은 율법을 엄격하게 지켰습니다(막7:3, 마15:6).. 또 한편으로는 조상들로부터 전해져 내려온 장로의 유전까지 철저하게 지켰습니다. 그들은 돈을 좋아했습니다(눅16:14),
예수님이 죄를 사하시고 귀신을 쫓아내고 메시야 되심을 증거하시자 적개심을 품고 예수님에 대하여 이단자라고, 자칭 선지자라고 매도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반면 사두개인들은 유대교의 귀족적인 제사장들의 단체로서 바리새파와 여러가지 면에서 성경의 해석과 경험과 체험을 달리하는 반대적 입장에 서있던 분파입니다.
사두개인 이라는 이름은 다윗시대의 제사장 ‘사독’의 이름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➀이들은 헬라문화에 정통했습니다. ➁세상 권력 즉 정치에 많은 관심을 가졌습니다. ➂로마에 협력하는 현실주의자들 이었습니다(친일파). ➃육체의 부활을 부인했습니다(마22:23, 눅20:27, 행4:1-2, 23:8)
2.누룩의 영적 의미입니다.
누룩은 성경적으로 보면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 진리의 말씀으로서의 의미입니다.
마13:33절 “또 비유로 말씀하시되 천국은 마치 여자가 가루 서말 속에 갖다 넣어 전부 부풀게 한 누룩과 같으니라” 마13:33절에서의 누룩은 하나님의 빛 된 말씀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의 빛 된 말씀이 우리 사람의 심령 속에 떨어져서 점점점점 부풀어 올르는 것입니다.
점점 부풀어 오른다는 것은 빛으로 익어져 간다는 뜻입니다. 마음과 행실, 인격이 주님을 닮아간다 라는 뜻입니다.
본문에서 누룩은 ➩인간의 교훈을 가리킵니다. 좋은 교훈이 아니라 거짓된 교훈, 나쁜 교훈을 의미합니다.
즉 형식주의, 율법주의, 외식주의 이러한 것들이 바리새인들의 누룩입니다.
로마의 세상적인 권력에 빌붙어 교권을 휘둘러 대는 합리주의, 외식주의, 회의주의, 세속적이고 인간의 방법 같은 것들이 사두개인들의 누룩인 것입니다.
통일교의 문선명이가 참 하나님 아버지라고 가르치고, . 신천지의 이만희교주가 보혜사, 이긴자, 목자?라고 주장하는 교리와 사상이 바로 누룩입니다.
이 뿐만이 아닙니다. 또 예수님 믿고 복을 받아야지 예수님 믿으면서 고난당하고 어려움 당하고 가난하게 사는것은 저주받은 것이다 라고 기복적으로 가르치는 일부 부흥사, 목회자들의 가르침이 현대판 대표적인 누룩입니다
3. 본문이 주는 교훈입니다.
우리는 음식을 잘 먹어야 합니다. 그래야 탈이 나지 않습니다.
식당음식이 맛있게 느껴지는 것은 그 음식 속에 미원등의 향신료를 넣었기 때문입니다.
교회에서 선포되어지는 말씀은 영적 음식과도 같습니다. 분별해서 받아야 합니다.
육적인 음식이나 영적인 음식이나 잘 선별해서 먹어야 합니다. 육적인 식사를 건강식으로 해야 하듯이, 영적인 식사도 건강식으로 해야 합니다.
그 러기위해서 ➀잘못된 종교지도자들을 경계해야 합니다.
➁시대를 분별하는 눈을 가져야 합니다.
➂신앙적 누룩을 경계해야 합니다. 에)WCC(세계종교다원주의,4차 웁살라대회. 스웨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