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1일. 믿음과 신앙의 가정

최고관리자 0 1,947

98d1572de1fff1e7b708e7f2182ff31d_1448615
                                                                                              제목:믿음과 신앙의 가정 

                                         성경:잠23:12-19절

 

 많은 사람들이 5월!..하고 생각하면 가장 첫 번째가 “가정의 달‘이라는 말을 떠올리게 됩니다.
가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정이 바로서야 나라가 바로서고 사회질서가 바로 서게 되기 때문입니다.
 옛
말에 '修身齊家治國平天下" 라고 했습니다. 즉 심신(心身)을 닦고 집안을 정제(整齊)한 다음 나라를 다스리고 천하(天下)를 평정(平定)한다는 뜻입니다.
  무엇입니까? 나를 닦아 가정을 먼저 바르게 세워가야 한다라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가정! 매우 중요합니다. 세상의 모든 일들이 가정에서 부터 시작이 됩니다.
 
오늘 아침에 본문의 말씀을 중심으로 “믿음과 신앙의 가정”이라는 제목으로 말씀을 상고하면서 은혜를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1. 가정에는 ‘훈계’(訓戒)가 살아있어야 합니다.

 

  12절-“훈계에 착심하며, 지식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라”
사람은 자신이 사랑하고 귀히 여기는 것에 마음을 두고 귀를 기울입니다. 세상에는 우리의 마음을 빼앗고 귀를 잡아끄는 것들이 너무나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들이
우리의 영과 육을 강건하게 보장해 주지 못합니다.
              
나를 바른 길로 인도해 주지 못하고 나를 바르게 세워주질 못합니다
             .
오히려 그 반대로 유혹과 탐심과 죄악의 나락으로 나를 끌고 들어갑니다.
 그러나 그 반대로,
➊올바른 훈계에 마음을 두고 삶을 살아간다면 내 영혼의 건강이 보장이 됩니다.
➋올바른 지식에 귀를 기울인다면 그것이 우리의 앞길을 인도해 줄 것입니다. 

 우리 구원받은 믿음의 가정, 신앙의 사람들은 훈계에 마음을 두고 지식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므로 삶을 가장 지혜롭게 살아가야 합니다. 
   
                         
                                                    2. 가정에는 ‘채찍’도 있어야 합니다.

   

 13절 -“아이를 훈계하지 아니하려고 하지 말라”
요즘 신세대의 자녀 교육은 자율성과 자녀의 인격을 최대한 존중해야 한다는 명분아래 일체의 체벌이나 꾸중을 금하고 있습니다.
 
옛날에는 복장, 머리, 태도 엄격했습니다. 두발은 일정길이 이상을 넘어서면 가위로 싹둑 잘라버렸습니다.
요즘은 자율성을 강조한 나머지 이러한 규정이 다 사라지고 아이들의 인격을 존중해야 한다는 쪽으로 교육방침이 바뀌었습니다. 물론 좋은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아이들의 인격을 존중한다는 명분아래, 오히려 그 반대의 역효과를 낳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이들의 인격이 바르게 성장하지 못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세상의 지식은 내 머릿속은 채워줄지 몰라도 우리 마음속은 채워주지 못합니다 과학, 문학, 철학, 인문학등 많은 지식들이 머리를 가득 채워줘도 그것이 나를 바꾸어주지는 못합니다.
 
그러므로 신앙의 가정들은 반드시자녀의 교육을 반드시 참 지혜와 참 지식인 하나님말씀과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훈계로 가르쳐야 됩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13-14절“아이를 훈계하지 아니치 말라 채찍으로 그를 때릴찌라도 죽지 아니하리라 그를 채찍으로 때리면 그 영혼을 음부에서 구원하리라”
           
                                                            
3.가정에는 사랑이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자녀 된 자들에게 요구하시는 사랑의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➊하나님 사랑과    ➋이웃사랑입니다.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예배와 말씀 순종과 기도와 찬송을 통하여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습니다.
이웃사랑의 영역에서 가장 먼저 요구하시는 것이 부모에 대한 공경과 사랑입니다.
부모는 자녀들을 사랑하고 자녀들은 부모님을 공경하는 가정이야 말로 가장 성경적이며 이상적인 가정이며 사랑이 넘치는 가정이 아닐 수 없습니다. 
 

                                                         4. 가정에는 기도가 있어야 합니다.

사무엘은 한나의 기도, 모세는 요게벳의 기도, 어거스틴은 모니카의 기도, 디모데는 유니게의 기도로, 하나님의 손에 붙들림 받아 인류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사람들입니다.
 무슨 기도입니까? 가정의 기도입니다. 그렇습니다. 구원받은 성도의 가정에는 반드시 기도가 살아있어야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