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삼위일체 하나님!
성경: 요14: 8 -11절
교회력으로 오늘은 삼위일체(三位一體,Trinity )주일입니다.
삼위일체는 한 분 하나님 안에 성부(聖父)· 성자(聖子) 및 성령(聖靈)의 세위격 (位格)이 있으며, 이 세 위격은 동일한 본질을 공유하고, 유일한 실체로서 존재한다는 기독교의 절대적인 교리입니다.
➀하나님 아버지(聖父)인 유일신(唯一神)은 ➁그의 독생자(獨生者: 聖子)를 이 세상에 보내시어 십자가의 속죄은총을 준비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성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시고 10일 후에 ➂성령(보혜사)을 보내주셔서 인류를 죄로부터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역사를 이루어가십니다.
이 삼위일체교리는 325년 니케아공의회(公議會)에서 교회의 정통신조로 공인되었으며, 451년 칼케돈공의회에서 추인됨으로써 그리스도교의 정식교의로 확립되었습니다. 라틴어로 Trinitas, 영어로는 Trinity라고 부릅니다.
1.구약성서에 나타난 삼위일체 하나님!..
창세기에 보면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실 때에 성부 하나님 혼자서 하신 것이 아니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 함께 사역을 하셨습니다.
창1:26-27절을 보면,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그렇습니다.
우리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 받은 피조물들입니다. 여기서 하나님의 형상은 의와 거룩함입니다. 지음 받은 피조물은 반드시 자신을 만드신 조물주의 뜻을 따라 살아가야합니다.
삼위일체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음받은 인간은 나를 지으신 조물주의 뜻을 따라 살아가기를 힘써야 합니다.
사도바울은 엡4:22-24절의 삶을 살아가라고 말합니다.
➀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쫓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➁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➂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2. 삼위일체 교리의 역사적 논쟁!..
초대교회 대표적인 이단자가 '아리우스'입니다.
아리우스(Arius)는 리비아 사람으로서 알렉산드리아의 장로였습니다. 그는 키가 크고 연설을 잘했고, 열성적이고 금욕적인 삶을 살았습니다. 그러기에 그를 따르는 추종자들이 많았습니다.
아리우스의 주장 몇 가지를 보면,
➀하나님의 특징은 단독과 영원이다. ➁하나님 안에 지혜와 말씀이 거하지만 이들은 위격체가 아니다.
➂아들은 아버지와 별개의 존재이며 실체와 본성에 있어 아버지와 다르다.
➃그리스도는 실제로 신체를 취하였으나 로고스가 영혼을 대신하므로 그것은 영혼이 없는 몸이었다.
➄또 성령은 제2의 독립된 실체로서 아들 곁에 위치하게 된다. 따라서 아리우스는 성령은 아들의 피조물이다 라고 주장을 했습니다.
이러한 이단자들에 맞서서 이그나티우스 클레멘트 ,폴리갑, 테오필로스, 저스틴, 타티안, 아테나고라스, 이레니우스, 터툴리안등 수많은 속사도들, 교부들, 신학자들이 변증을 하고 반박을 했습니다(대표적이단-에비온파였음)
3.주님이 직접 말씀해 주셨습니다.
8절-빌립이 가로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9절-“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10절이 중요합니다.
“나는 아버지 안에 있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신인합일(神人合一)입니다. 무엇으로 함께하시는가?생명(生命)으로… 믿습니까?
그렇습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은 한분이십니다.
양태론적 단일신론을 주장하는 이단자들의주장처럼, 성도 다르고, 모습도 다르고, 생각도 다르고, 사는 곳도 다르고.... 그런 분이 아니십니다. 하나님과 예수님은 한 몸이십니다.
그 한 몸 안에 제 1위격이 성부 하나님이시고, 제 2위격이 성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