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복 있는 자
성경: 시편119:1 -2절
새해아침! 2015년의 새해 첫 주일을 허락해 하나님께서 우리들 모두에게 말씀하십니다.
2015년은 그 어느 해 보다도 더 복 된 자의 삶을 살아가는 자들이 되어다오!..그래서 오늘 신년 첫 주일의 말씀의 제목이 "복 있는 자"입니다.
그러면 어떤 사람이 복 있는 자인가?
세상복의 개념은? 물질적인 것에 기초를 하고 있습니다.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복의 개념은 죄 문제 해결(용서)받고 구원받아 하나님 나라 천국들어가서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것! 이것이 성경에서 말씀하시는 복의 개념입니다.
1.행위 완전한 자가 복 된 자입니다(1절)
히브리어에는 복의 개념이 두 가지입니다.
Ⓐ시편1:1과 본문에서는 “아쉬레‘(י복이 있음이여)⇒행복, 지복, 복.
Ⓑ‘베라카’⇒축복, 축도, 선물의 뜻으로 헬)-율로기아(εύλογία)입니다. ‘베라카’는 주로 공적 예배 때, 인도자가 개인이나 청중에게 축복할 때 사용함. 시인은 행위완전(行爲)하여 여호와의 법에 행하는 자가 복 있다라고 말합니다.완전(完全, perfect)결함・흠 등이 없는, 즉 완벽함을 가리킵니다.
죄로 오염된 타락한 본성을 가지고 삶을 살아가는 인간에게는 완전, 완벽, 온전이라는 낱말은 적합하질 않습니다.
공자는 孝經에 말하기를 ‘죄악이 3.000가지로되 부모박대 불효하고’라고 말했습니다. 이 역시 그 원인은 우리 인간의 육신의 정욕 때문입니다.
그러면 어떤자가 행위완전한 자인가?
➀진실과 전심으로 주 앞에서 행하는 자입니다(왕하20:3)
➁악에서 떠난 자입니다(욥1:8) ➂간사한 것이 없는 자입니다(요1:47).
➃양심에 거리낌이 없는 자입니다(행24:16)
2하나님 말씀을 순종하는 자가 복 있습니다(2上)
본문 시편119편에는 하나님 말씀에 대한 표현이 여러 가지로 묘사되어있습니다.
➀율법 ; ‘토라’⇒광의적인 의미에서의 하나님의 법도
➁증거 : ‘에다’⇒하나님이 친히 선포하시고 확증하신다는 측면을 강조
➂판단 : ‘미쉬파트’⇒법정적, 선고적 측면을 강조.
➃율례 : ‘호크⇒하나님이 제정하신 입법이라는 측면을 강조
➄말씀 : ‘다바르’⇒하나님이 직접 하신 말씀임을 강조
➅법도 : ‘피쿠드’⇒인간행동에 대한 규제의 측면을 강조
➆계명 : ‘미츠와’⇒준수해야 할 책임성을 강조
➇약속 : ‘이므라’⇒‘약속’뿐만 아니라 ‘말씀’등 여러 의미로 사용
➈ 길 : ‘데레크’⇒행동영역을 강조합니다. 그
렇습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을 지켜 행하는 자들이 복 있습니다.
3.전심으로 여호와를 구하는 자가 복 된 자입니다(2下)
여기서 주목해야 할 낱말이 “여호와를 구하는 자”(이드레슈후)입니다.
즉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 구원받은 성도들은 늘 일생동안 ‘하나님의 뜻을 구하고, 찾는 자가 되어야 합니다.
무슨 일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이 일이 ‘하나님의 뜻인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인가? 를 먼저 구해야 합니다. 어떻게?⇒전심으로, 어떤 방법으로? ⇒기도함으로, 믿습니까?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인생길에 여리고성, 홍해바다, 아말렉을 만났을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 전능하신 하나님의 도우심을 구하는 일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낱말이 “전심(全心)으로”입니다. 이는 신명기적 표현입니다.
신4:29절⇒“네가 거기서 네하나님 여호와를 찾게 되리니 만일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그를 찾으면 만나리라”
렘29:13절⇒ 너희가 전심으로 나를 찾고 찾으면 나를 만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