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성령의 역할
성경: 행1: 8절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은 각 책마다의 그 특징과 기록목적이 있습니다. 눅9:51절에 기록이 되어 있듯이 누가복음은 예루살렘 지향적인 책입니다. 즉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기 위해서 죽으러 가심"입니다. 주님께서 이루어야 할 하나님의 뜻은? -속죄은총, 십자가 대속의 은총입니다. 주님의 사역활동 반경? -대부분 갈릴리 지역입니다.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은 한 덩어리입니다. 누가복음 -사도행전에서 이루어질 일을 써나간 것이고, 사도행전 -누가복음에 기록된 복음이 전파되는 과정을 기술한 책입니다.마태복음 -분기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마16:15절"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즉 마16장 전 까지는 - 예수 그리스도의 대중 집회 였습니다. 그러나
마16:15절 다음부터는-제자들의 개인지도(특별과외)입니다 -내가 메시야다.
요한복음 -예수님이 태초부터 계신 하나님이시라는 것을 증거하는 책입니다.
오늘 아침에 우리는 본문 행1:8절 말씀을 중심으로 성령께서 어떠한 사역(역할)을 하시는가? 먼저 성령은 우리 안에 역사하시는데 세 가지로 역할(사역)을 하십니다.
❶성령의 내주 ❷성령의 충만 ❸성령의 세례가 그것입니다.
1.성령의 내주 입니다.
고전12:3절-"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그렇습니다.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내 입으로 주(主)로 고백하는 것, 내가 하는 것 같지만 내가 아니라 내 안에 오신 성령님으로 말미암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령의 내주입니다. 이때부터 성령님께서 내안에 거하시면서 나를 만들어가십니다. 다듬어가십니다
성령의 내주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처음 영접할 때 우리 안에 들어오십니다. 좀 더 정확하게 표현하면 우리 몸 안, 마음이라는 기관의 가장자리에 들어오십니다. 그 때부터 우리 안에 성령께서 내주해 계시면서 나를 익혀가십니다. 익혀 간다라는 말은 성령께서 우리 마음과 행실을 점점점점 정결하게 깨끗하게만들어 가시는 일을 하신다 라는 표현입니다.
그러니까 광야 연단과정 전체가 성령께서 우리를 익혀가시는 과정인 것입니다.이렇게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성품으로 다 익혀 가시면 성령의 처음 익은열매라고 말합니다(롬8:23절).
2.성령의 충만입니다.
먼저 바르게 정돈해야 할 것은, 성령의 충만은 마음에 충만한 것이지, 영에 충만한 것이 아닙니다. 영에는 합일되는 것입니다. 영(靈)에 충만 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충만은 마음 부분에 충만한 것이고, 영에는 합일! 이라고 말합니다. 성령의 충만을 주시는 목적은 하나님의 일을 하라고 주시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말씀드리면 복음전하라고 주시는 것입니다. 행4:8-12절 -베드로가 성령충만을 받고 담대하게 복음을 증거했습니다. 성령 충만의 목적?담대하게 복음을 증거하게 하시기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할 것은? 성령 충만은 순간순간의 상황임을 알아야 합니다. 한번 충만하면 영원한 충만이 아닙니다. 그때가 지니면 원상태로 되돌아갑니다. 우리들도 이런 경험 다 해봤을 것입니다.
기도원 기도굴에서 기도하다가, 부흥회 참석하여 은혜받을 때, 말씀을 읽다가, 그런데 그게평생가는가? 아닙니다. 작심삼일, 삼일천하로 끝나고 맙니다. 은혜받을 때! 성령충만 할 때는 뭐든지 다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현실은 다릅니다.
예를 들어)기도원에 올라가서 부르짖어 기도하고 성령 충만을 경험했습니다. 그래서 주안에 있는 나에게 딴 근심 있으랴~~하고 집에 내려왔습니다. 그런데 집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성령 충만은 온데 데 없어지고, 즉 바람과 함께 사라지고 걱정, 근심, 신경질, 짜증... 이러한 모습이 광야성도들의 성령 충만한 모습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성령 충만을 주시는 목적 두 가지? ➀하나님의 말씀을 증거하게하기 위해서 주시는 것입니다. ➁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게 하기 위해서 주시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하나님께서 성령 충만을 주시는 목적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열매 맺게 하실 목적으로 성령 충만을 주신다는 사실입니다.
3. 성령의 세례입니다
행1:5절-"요한은 물로 세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세 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4절의 말씀에 의지해서입니다. 4절-"사도와 같이 모이사 저희에게 분부하여 가라사대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 들은 바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행1:8절-"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권능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의 권능을 말합니다(롬8:2절의 경험을 통한 권능임)
말이 아닌 행실(삶)로 나타나야 합니다(예수 그리스도와 같이 사는 행실...)
예수님의 성령 충만?
행2:33절-"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 께 받아서 너희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행10:38절-"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이 말씀은 예수님의 성령세례(合一되신 분이심)를 뜻합니다. 늘 충만한 상태이셨습니다.(신인합일의 은총입니다)
그러므로 성령 세례는? 하나님의 생명이 영안에 내주합일 된 경험으로 "성결의 은총, 완전성화, 기독자 완전, 거듭남, 중생, 득의" 라고 말합니다.
말씀을 정리합니다.
성경에는 그냥 성령이라는 단어로만 기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하게 됩니다. 그냥 똑같은 성령의 역사인줄로 착각을 합니다. 그러나 성령은 한 분 이시지만, 그 역할은 세 가지로 나타납니다.
성령의 내주- 우리가 처음 예수님 믿을 때 우리 마음부분에 들어오시는 것
성령의 충만 -우리가 광야길을 걸어가는 동안 순간순간 역사하시는 성령의 역사
성령의 세례 -광야연단을 다 마치고 마음과 행실이 정결해졌을 때, 받게 되는 성 령의 역사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령의 세례를 받는 순간에 죄악성의 뿌리가 뽑혀 나간다는 사실입니다. 이 경험이 가장 중요합니다.
제자들은
➀예수님 처음 믿을 때! 경험X,
➁공생애 3년동안에도 경험을 못했습니다. 병고치고 귀신 쫓아내는 권능을 행할 때에도 역시 체험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면 언제 인가?
➂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40일 계시다가 승천하시고 열흘 째 되는 오순절 날에 이 성령의 세례를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오늘날 예수님 믿고 방언만 하면 성령 세례 받은것이다 라고 착각하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습니다. 그러나 그게 아닙니다. 방언만 하면 성령 세례 받은것이다 라고 하면 하나님 말씀에 대한 무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