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하나님 심판의 기준
성경:로마서2:1 -11절
옛말에 사필귀정(事必歸正) -모든 일은 반드시 되돌아간다는 말입니다.
인과응보(因果應報) -선악의 결과에 따라서 훗날 길흉화복을 받게 된다는 말,
자업자득(自業自得) -자기가 저지를 일의 과보를 자신이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세상일이든, 하나님 일이든지 간에 모든 일의 심판과 결과는 동일합니다.
선악(善惡)간에 행(行)한 대로입니다(렘17:10절, 계18:6절).
1. 진리대로 판단하십니다(1-5절)
2절을 보면,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들을 진리대로 판단하십니다.
성도나 불신자나 구분하지 않고 동일하게 진리대로 판단하시고 심판하십니다. 일을 행하는 자에게“ -’그와 같은 일들‘이라는 뜻입니다.
1절의 남을 판단하는 자들을 가리킬 수도 있지만, 좀 더 폭넓게 말하면 “인간으로서 합당하니 못한 일들을 하는 사람들”의 행위를 지칭하는 말씀입니다. “진리대로”(카타 알레데이안, κατάάλήθειαν) -카타는 목적격과 결합하여 ‘…와 일치하여’라는 뜻입니다. 즉 “진리(眞理)에 일치해서”라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진리에 따라서 판단하시고 진리대로 심판하십니다.
2. 행한 대로 보응하십니다(6-8절)
6절 말씀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대로 보응하시되”라고 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하나님의 심판하시는 원리는 행한 대로 보응하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심판 날에 각사람이 행한대로 보응하십니다.
7-8절을 보면, 행한 대로 심판하시는 실례를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참고 선을 행하여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하는 자에게는 영생으로 하시고 오직 당을 지어 진리를 쫓지 아니하고 불의를 쫓는 자에게는 노와 분으로 하시리라.” 참고 선을 행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따르고,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썩어질 것들을 사랑하지 않고, 영광과 존귀와 썩지 아니함을 구한 사람들에게는 영생으로 갚아주십니다.
3.외모로 판단하지 않으십니다(9-11절)
세 번째, 하나님의 심판하시는 원리는 사람을 외모로 판단하지 않는 것입니다.
본문 9-11절을 보면, “악을 행하는 각 사람의 영에게 환난과 곤고가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며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첫째는 유대인에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라. 이는 하나님께서 외모로 사람을 취하지 아니하심이니라.” 하나님은 악을 행하는 자들에게는 분(噴)과 노(怒)로 징계하시고 보응하십니다.
곤고(困苦)라는 말은? - 어렵고 고생스럽다는 뜻이고 , 보응(報應)이라는 말은? - 그 원인과 결과에 따라 대갚음을 받는다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사람은 그 모든 행실에 보응이 따릅니다. 그러나 선을 행하는 성도들은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주어집니다. 그런데 9-11절을 보면 “첫째는 유대인게요 또한 헬라인에게라.”라는 표현을 주목해야 합니다. 두 번이나 반복되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유대인이든 헬라인이든 구분 없이 모든 사람을 공의롭게 심판하신다는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