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27일. 진정한 유대인(롬2장 17-29)

최고관리자 0 1,881

281f7719c30921d8cd312135f8f7232f_1600574

 

                                                                     제목: 진정한 유대인.

                                                    성경:2:17 -29

  

  본문에서 사도바울은 진정한 유대인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설명해줍니다. 진정한 유대인? -‘진정한 하나님 백성을 의미합니다. 당시 유대인들은 자기들만이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자부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도바울은 다른 관점에서 이해했습니다. 바울은 거짓 유대인진정한 유대인을 구분하였습니다. 거짓 하나님백성참 하나님백성의 관점에서 증거를 했습니다. 사도바울이 이러한 관점에서 증거를 한 이유가 무엇인가? 로마에 있는 성도들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로 구성이 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초대 교회들의 공통적인 특징이었습니다.

                                                                                   1.거짓 유대인 = 거짓 하나님의 백성

   17-18절 말씀은 유대인들의 특권의식입니다.

율법 즉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다는 것 하나님께 선택받은 백성이라는 것 하나님은 자신들의 하나님이시라는 것 율법을 통하여 자신들만이 하나님의 거룩한 뜻을 알고 있다는 특권의식을 갖고 있었습니다.   19-20절은 특권을 받은 유대인들의 사명에 대해 지적을 합니다.

  율법의 지식과 진리를 아는 특권자로서 해야 할 일은?

하나님 뜻을 몰라 길을 잃은 소경 같은 사람들의 길을 인도해주고 어둠가운데 있는 자 즉 악한행실 가운데 사는 자들에게 모범을 보여주는 삶을 통해 빛을 발하고 어리석은 사람들을 교훈하여 바르게 이끌어주고 어린아이들은 바르게 가르칠 선생으로서의 사명을 감당하는 일인데 그런데 유대인들은 이런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했습니다.

          

                                                                                                             2.진정한 유대인 = 참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께서 울법을 주신 목적을 바르게 정돈해야 합니다.

율법은 그것을 지켜 행함으로써 구원받으라고 주신 것이 아닙니다.   율법은 이미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마땅히 행할 바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고 순종케 하기 위해 주신 것입니다.

구원은 율법을 지켜 행하는 행위가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받는 것입니다. 율법을 행하는 것 즉 θ의 뜻을 순종하는 것은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당연한 일입니다.

유대인들은 할례를 구원의 증표로 인정하였습니다. 유대인들은 할례자 - 구원받은 자, 무 할례자 - 구원받지 못한 자로 구분을 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의도하심과 다른 것입니다.

여러분! 할례 표식이 구원을 보장해 주는 것이 아닙니다. 할례는 단지 율법을 지키며 살아야 할 θ의 선택받은 백성임을 증거해 주는 표식일 뿐입니다.

           

                                                                                                     3.우리가 진정한 하나님의 백성이 되려면

  지금우리교회에는 유대인들이 없다는 사실입니다.

자기들만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라면서 이방인들을 무시하는 유대인들이 이제 어느 교회에도 없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들입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은 유대인들은 버림을 받았고, 그 대신 누구든지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한 사람들이 새로운 하나님의 백성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지금 이러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기대하시는 내용은? -구원받은 성도들이 θ뜻을 순종함으로 세상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대! 참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받은 성도들의 사명은막중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