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아브라함의 후사
성경: 롬4:13 -25절
아브라함 당시에는 율법이 주어지지 않았습니다.
율법은 아브라함 이후 430여년 후 모세시대에 주어진 것입니다.
∴하나님으로부터 의롭다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오직 믿음으로 얻는 것임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주신 생활규범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아가도록 주신 생활 기준임과 동시에 삶의 방식일 뿐입니다. 본문 13-25절은 아브라함의 후사가 되는 방법을 가르쳐 주고 있습니다. 아브라함의 후사가 된다는 것은 곧 구원받는다는 뜻입니다. 천국에서 영생복락을 누리는 것입니다.
1.아브라함의 후사인 예수그리스도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가나안땅을 가리켜 영원히 누리는 기업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지금 아브라함이 가나안땅(IS땅)에 영원히 거하는가? 아닙니다. 아브라함은 이미 천국에 들어가서 영원한 복락을 누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언약하신 영원한 기업 가나안땅은 이 세상의 이스라엘 땅이 아니라 하나님나라 영원한 천국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본문에서 아브라함의 후손이 “세상의 후사”가 된다는 것은 바로 천국의 유업을 얻는 천국백성이 된다는 말씀입니다. 아브라함과 그 후손이라고 했는데, 이 “후손”은 누구를 가리켜 말하는 것인가? 언뜻 보면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으로 오해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말하는 후손은 이삭이아니라 예수그리스도를 가리켜말합니다. 그리고 아브라함의 후손인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은 모두가 다 아브라함의 자손들입니다.
2.율법의 행위가 아닌, 오직 믿음으로입니다
율법은▶신구약 성경 전체의 하나님 말씀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이 마땅히 지켜 행할 율례와 법도입니다. 하나님의 말씀 곧 율법이 우리로 하여금 범죄하게 하는 것이 아닙니다.
세상 모든 인류는▶ 아담과 하와의 후손으로 날 때부터 죄악성이 뿌리박혀 있습니다. 또 그 죄성의 지배를 받아 마음과 행실로 범죄하게 됩니다. 그리고 범죄 할 때마다 율법 즉 하나님의 말씀에 기준하여 정죄를 받고 하나님의 진노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롬3:20에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하나님 앞에서)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고 하였습니다. 그리고 “율법이 없는 곳에는 범함도 없느니라.”고 하셨습니다. 무슨 뜻?▶율법이 없으면 타락한 인간이 전혀 범죄 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 단지 율법이 없으면 자신이 하나님의 뜻을 어긴 줄도 모른다는 뜻입니다.
3.아브라함의 믿음을 본받으십시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이스라엘 한 민족의 조상이 아니라 열국 즉 여러 나라, 여러 민족의 조상이 되게 정하셨습니다.
그러면 아브라함의 믿음은 어떤 믿음이었는가? “죽은자를 살리시고 없는것을 있는 것 같이 부르시는 하나님”을 믿는 믿음입니다.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대속의 죽음을 믿어야 합니다. 믿는 자들만 아브라함의 후손이 됩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속죄은총을 믿는 믿음으로만 아브라함의 후사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