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7일. 죄(罪)와 계명(誡命).(롬7장 8-12절)

최고관리자 0 1,873

  26e6234fc9140f5f9d2fa0f84a23f6d8_1612072
                                                 제목: 죄와 계명

                                                 성경:7:8-12

 

 로마서를 통해서 사도바울이 강조하는 것은 십자가의 도에 대한 믿음입니다.

십자가의 도는 십자가에 달려 죽으신 예수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죄에 대해 죽었고, 부활하신 예수님 안에서 우리가 새 생명 가운데 살았음을 증거합니다. 이 십자가의 도를 믿음으로만 구원을 받습니다. 우리는 사도바울의 경험적 진리를 통해서 우리 자신의 실체를 확실히 알고 죄와 싸워 이기기 위해 복음 진리 위에 굳게 서고 오직 믿음으로 살아가야 합니다

            

                                                                 1.죄는 기회를 타고 들어옵니다(8)

  죄는 우리 영과 육속에 뿌리박혀 있는 마귀의 성질인 죄악성을 의미합니다.

죄는 혼자서는 아무일도 할 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죄를 유발시키는 원인제공자가 있어야 하는데 그 원인 제공자가 바로 우리 육체의 정욕입니다. 정욕이 불만족스럽고, 뭔가 마땅치 않게 느껴지는 환경이 먼저 주어지기만 하면 그 순간 죄성이 기회를 타서 때는 이 때 다라고 하면서 순식간에 툭치고 나옵니다. 이것이 본문 8절에서 말씀하는 죄가 기회를 타서”....입니다. 7장에서 거론하는 죄는 표면적인 죄가 아니라 내면적인 죄 즉 마음속으로 범한 죄를 지적합니다특별히 주의할 것은, 사도바울이 말하는 이 로마서 7장의 경험은 아무나 하게 되는 것이 아닙니다. 19절에 내가 원하는바 선은 하지 아니하고...21절에도 “...곧 선을 행하기 원하는 나에게...”라고 표현한 대로, 이 로마서 7장의 경험은 철저하게 하나님의 뜻대로 살고자 하는 사람이라야 경험할 수 있게 되는 경험적이며 체험적인 진리입니다

                                                                                                    

                                                                                      2.마음에 새겨진 하나님 말씀(10)

  바울은 본문 10절에서 생명에 이르게 할 그 계명이 내게 대하여 도리어 사망에 이르게 하는 것이 되었도다라고 고백을 합니다.

계명은 바울의 마음속에 새겨진 하나님의 말씀을 말합니다. 본래 사람이 계명을 지키면 살리라 라고 주신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18:5-“너희는 나의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인하여 살리라 나는 여호와니라그렇습니다. 하나님의 계명은 나를 살리는 계명이지 죽이는 계명이아닙니다.

 710절에서 바울이 말하는 계명은? - 바울이 마음으로 꼭 지키겠다고 다짐했던 하나님의 말씀을의미합니다

           

                                                                    3.율법과 계명의 거룩함입니다(12)

   바울은 본문12절에서 율법과 계명의 거룩함을 말합니다.

12절은 율법과 계명의 신적기원과 그 울법과 계명 모두가 다 근본적으로 선한 것임을 밝히 드러내주는 내용입니다. 즉 율법은 하나님께서 인간의 의와 행복을 도모하기위해 주신 것으로서 근본적으로 선한 하나님의 말씀입니다. 그런데 선한목적으로 주신 하나님의 그 율법이 인간을 정죄를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왜 그런가? -바로 타락한 인간의 타락한 본성과 범죄행위 때문입니다. 우리 인간이 범죄를 하면 할수록 율법은 우리를 정죄합니다. 우리가 바르게 알아야 할 것은? - 율법이나 계명이 나를 범죄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범죄는 내가 하는 것이고 내가 죄를 지을 때마다 선의 기준인 하나님 말씀인 즉 율법대로 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율법이 나를 정죄하는 것입니다. 정죄는? -죄를 지었음을 깨닫게 해준다 라는 뜻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