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롬11:26-36절
오늘 본문은 세 부분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➀이스라엘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비밀스런 섭리
➁이스라엘을 하나님 백성으로 회복시키는 이유와 그 방법에 대해서
➂또 하나님의 구원 섭리를 찬양하는 내용들이 담겨져 있습니다.
1. IS백성을 향한 θ의 비밀스런 섭리(25-27절)
25절에 보면,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함을 면키 위하여 이 비밀을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치 아니하노니 이 비밀은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완악하게 된 것이라.” 여기서 “비밀”이란 말은 무슨 난해한 수수께끼를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계시를 통해서 알려진 하나님의 구원사적 활동을 의미합니다.
이 비밀은 전에는 감추어져 있었지만 이제는 알려진 일들입니다.
롬16:25-26절에 보면,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취었다가 이제는 나타내신바 되었으며...”라고 했습니다. 바울은 말합니다. 복음은 영원전부터 감추어져 있다가 이제는 나타난 것이라고 했습니다. 바로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통해서 감추어졌던 복음이 계시되었습니다. 바울사도가 본문에서 말하는 비밀이란 바로 이 내용입니다. 전에 감추어진 하나님의 계획과 섭리가 이제 드러난 것입니다.
2.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회복시키는 이유(28-29절)
하나님께서 본래 하나님 백성이었던 이스라엘이 지금까지 복음을 외면하고 순종하지 않는 것은 아직도 하나님과 원수 관계임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비록 버림당했을지라도 조상들 때문에 하나님께 사랑을 입은 자들이라고 했습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은 조상들 덕분에 항상 하나님께 사랑을 입고 있으며, 그것 때문에 장래에도 구원을 받게 됨을 암시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29절에 덧붙여 설명하기를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다.”고 했습니다. 부르심”은 하나님께서 IS백성을 택하여 자기백성으로 삼으신 것을 의미합니다. 비록 지금은 이스라엘이 복음을 순종하지 않고 완악해져서 하나님과 원수 되었으나 장차 하나님께서 조상들과 언약하신 바를 성취하기 위해서 반드시 이스라엘을 구원하실 것이라는 뜻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이것이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이유입니다.
3.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구원하는 방법(30-32절)
하나님은 모든 죄인들에게 긍휼을 베풀기를 원하십니다. 그렇습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큰 긍휼하심을 힘입어 구원받았습니다.
우리 자신에게 또 그 어떠한 사람도 스스로 구원받을 만한 조건이 있는 것이 아닙니다.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 구원받은 것입니다. 그러나 긍휼을 베푸시되 복음을 믿고 순종하는 사람에게만 베풀어주십니다. 누구든지 십자가의 복음을 믿기만 하면 그는 하나님의 풍성한 긍휼을 얻습니다 바울시대 당시 초대교회 시대에 복음을 복종하는 유대인들만이 구원받고 그들만이 참 하나님의 백성이요 남은 자들이었습니다. 이것은 교회시대 동안이나 장차 대 환난에 들어가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대인들은 오직 복음을 믿음으로만 하나님의 긍휼을 받게 됩니다, 하나님의 참 백성으로 회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