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사도행전2:14 -21절
사도행전 2장은 다섯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4절:성령강림 -성령강림의 현상입니다. 5-13절:군중들의 반응 -이는 갈릴리 사람들이 아니냐? 새 술에 취했다. 14-36절: 베드로의 선포
37-41절:회개의 요청 -어찌할꼬?..회개하여 J.X의 이름으로 세례받고 회개하라. 42-47절: 초대교회의 모습 -사도들의 가르침과 성령의 하나 되게 하심입니다.
오늘 본문은 베드로와 열 한사도가 외친 내용입니다.
1.하나님의 큰 일을 외쳤습니다.
오늘 본문의 배경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죽으시고 부활하시고 40일 후에 승천하시고 10일 되던 날을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마가의 다락방에 120문도의 성도들이 모여서 뜨겁게 기도할 때였습니다. 성령이 불의 혀같이 임했습니다.
사도들에게 성령세례가 임했습니다. 성령으로 충만해졌습니다. 사도들에게 각 지방의 말로 하는 대인방언(代人方言)이 열렸습니다.
베드로와 11사도가 큰 소리로 외친내용이 오늘본문입니다.
사도들이 무엇을 말했는가? 가 중요합니다. 사도들이 외친 것 -"하나님의 큰 일"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무엇이 하나님의 큰일입니까?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은혜)입니다. 예수그리스도의 속죄은총을 외쳤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큰일입니다.
2.성경 말씀을 외쳤습니다.
2:14절:베드로의 외침입니다.
"베드로가 열 한 사도와 같이 서서 소리를 높여 가로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어떤 오해가 있을 때 해명하기를 잘해야 합니다. 오순절 날 뛰쳐나온 사람들 12명밖에 없습니다.
베드로사도의 설교의 특징? - 구약 성경을 인용했습니다. 구약성경의 권위에 서서 설교를 했다는데 베드로사도의 사도적 권세가 있습니다.
베드로는 아무렇게나 말하지 않았습니다 . 자기생각X, 사상X, 지식X. 오직 θ말씀에 의거하여 성경의 권위를 가지고 외쳤습니다. 이점이 중요합니다.
하나님교회는 반드시 세상의 소리가 나오면 안 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님 말씀, 즉 성경말씀에 의거하여 말해야 한다.
3.인류역사 마지막 때를 외쳤습니다.
2:17절 - 하나님이 가라사대 말세에 내가 내 영으로 모든 육체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욜2:28). '말세에'(엔 타이스 에스카타이스 헤메라이스, ένͿταιςͿέσκάταιςͿήμέραις)
↳마지막 한 이레(70이레).
마24:15절 -그러므로 너희가 선지자 다니엘의 말한바 멸망의 가증한 것이 거룩한 곳에 선 것을 보거든 (읽는 자는 깨달을 찐저).
인류역사!..하나님께서 다니엘에게 말씀하신 70이레 예언 그대로 이루실것입니다(단9: 24).
2:20절 -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욜2:31) 대환란입니다.
크고 두려운 날 : 7년 대 환난 후 삼년 반입니다.
특히 7대접재앙 때(계16장), 있어질 징조들에 대해서 예언을 했습니다.
2:21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였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