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사렙다 과부
성경: 왕상17:9-14절
구원받은 성도들에게 위기는 하나님의 복을 받게 되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본문에 보면 사르밧에 사는 한 가난한 과부에게 가뭄이라는 삶의 위기가 찾아왔습니다. 오래 지속되는 가뭄으로 인하여 그동안 가지고 있던 식량이 다 떨어졌습니다.
이제 남은 것 이라고는 한 웅큼의 가루와 병 밑바닥에 남아있는 약간의 기름 뿐이었습니다. 그것으로 마지막 음식을 만들어 먹고 죽으려고 하던 절박한 처지에서 엘리야를 만났습니다. 하나님은 엘리야를 통하여 이 불쌍한 과부에게 은혜를 베푸셨습니다.사르밧 과부는 비가 지면에 내리는 날 까지 통에 가루가 다하지 아니하고 또 병에는 기름이 마르지 않는 하나님의 이적을 체험하게 되었습니다.
1.사르밧 과부의 순종입니다.
11절-“저가 가지러 갈 때에 엘리야가 저를 불러 가로되 청컨대 네 손에 떡 한 조각을 내게로 가져오라”
그 다음 15절이 중요합니다. “저가 가서 엘리야의 말대로 하였더니”...무엇입니까? -순종입니다. 엘리야의 말대로 했다는 것은? -하나님 말씀대로 순종했다는 것입니다.
사실 떡 한 조각을 달라고 한 엘리야의 요청은 과부가 가지고 있는 전부를 요구한 것입니다. 이것은 과부의 전 재산이며, 식량이었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여기서 사르밧 과부의 행동에 초점이 맞춰져야 합니다. 사르밧 과부가 어떻게 했습니까? - 순종했습니다.
사르밧 과부의 순종은 하나님의 이적을 체험하는 놀라운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순종은 기적을 만들어 냅니다.
순종은 하나님의 권능을 체험하게 만들어줍니다.
2. 사르밧 과부의 사명입니다.
세상에 태어나서 삶을 영위하는 모든 사람은 다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이 있습니다. 사명은? -하나님께서 내게 하라고 하신 일입니다.
모세의 사명은? -미디안 광야에서 40년 연단을 통과하고 애굽에서 히브리 민족을 이끌어내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출애굽 대 장정의 사명입니다.
노아의 사명은? -하나님께서 죄악이 관영 한 세상을 심판하시기 전에 구원의 방주를 만드는 사명이 있었습니다.
엘리야의 사명은? -북 이스라엘 아합왕과 이세벨에 맞서서 하나님이 살아계심과 이스라엘 백성들을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는 사명이 있었습니다.
오늘 본문의 사렙다 과부의 사명은? -아합과 이세벨의 박해를 피하여 그릿 시냇가에 숨어있던 엘리야를 보호해주는 사명입니다.
3.사르밧 과부의 헌신입니다.
사르밧 과부가 엘리야에게 준 것은 그녀의 전 재산이었습니다.
본문3절 -““엘리야가 저에게 이르되 두려워 말고 가서 네 말대로 하려니와 먼저 그것으로 나를 위하여 작은 떡 하나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 오고
그 후에 너와 네 아들을 위하여 만들라” 무엇입니까?-헌신(獻身)입니다
사르밧 과부의 순종과 마지막 남은 소유까지 온전히 다 바치는 헌신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그 가정에 넘치는 복을 주시려고 그리하신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 신앙, 헌신은 순경(順境-모든 일이 순조로운 환경)중이 아니라, 역경(逆境)중의 믿음과, 신앙과, 순종과 헌신이 진짜 헌신인 것입니다.
오늘 사르밧 과부의 헌신이 이런 진정한 헌신이었던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