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2월 31일. 송구영신예배 …

최고관리자 0 2,169

8e44ce55d0d1d18de9fa2a32b6c11747_1448528                                                             ​​

                                                       제목: 그려 보자  
                                                       성경: 수18:1-4절

 

  오늘 본문은 이스라엘 사회에 매우 중요한 사건 하나를 배경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회막을 길갈에서 실로(Shlilo)로 옮긴 일입니다 
                                              

                                                                                                                          1. 회막을 옮겼습니다(1)

 회막은 하나님 임재의 처소였습니다.
여호수아의 인도로 요단강을 건넌 이후 가나안 땅 정복 전쟁을 치르는 6 ~7년 동안 회막은 줄곧 그곳! 길갈에 있었습니다(4:19) 그런데 갑자기 길갈에 있던 회막을 실로로 옮겼습니다.
 
왜 그랬는가? 그것은 두 가지 이유에서 였습니다.
그동안 해이해진 믿음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서
회막이 가나안 땅의 중앙에 있어야 할 필요성 때문이었습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께서 미리 말씀하셨고 계획하셨기 때문입니다(12:11) 즉 하나님께서 자기 이름을 두시려고 가나안 땅에서 그곳, 실로를 택하셨기 때문입니다. 실로(Shlilo)의 뜻은 안식입니다.

실로는 여호수아시대 이후 사사시대를 거치는 300여 년 동안 IS사회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사시대 말기의 제사장인 엘리 시대에 그 막을 내립니다. 즉 타락한 엘리제사장의 아들들의 범죄로 말미암아 블레셋 족속에게 회막의 법괘를 빼앗겼습니다. 실로는 철저하게 파괴가 됐습니다.
실로의 명예와 영향력은 상실되고 말았습니다.그 이후 다윗에 의해서 법괘가 예루살렘으로 옮겨졌습니다.
예루살렘은 하나님의 법괘가 옮겨진 그날 이후부터 지금까지 IS나라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법괘는 하나님의 임재의 처소(Gad’s dwelling place)입니다.
성경에서는 법괘레 대하여 여러가지 이름으로 기록이 되어있습니다.
성막(26:1) 회막(27:21) 증거막(38::21) 법막(대하24:6) 성소(25:8) 여호와의 전(23:19) 하나님의 집(대상6:48) 여호와의 장막(17:4)

                                                 

                                                                                 2.땅을 분배받지 못한 7지파입니다(2-3) 

 본문2-3절에 보면 땅을 분배받지 못한 일곱지파가 나옵니다.
베냐민, 스불론, 시므온, 잇사갈, 아셀, 납달리, 그리고 단지파입니다.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 므낫세 반 지파는 요단 동편 싯딤에서 모세에 의해서 일찍이 기업을 분배받았습니다(32:33-42)
 
유다지파와 에브라임지파와 또 다른 므낫세 반 지파는 회막을 실로로 옮기기 전에 여호수아에 의해서 요단 서편 길갈에서 기업을 분배 받았습니다(15 ~17)
 
그런데 베냐민, 스불론, 시므온, 잇사갈, 아셀, 납달리, 단 지파등 7지파는 아직 까지 땅을 분배받지를 못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 여호수아는 분명하게 그 원인을 지적을 했습니다.
3절-여호수아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되 너희가 너희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께 서 너희에게 주신 땅을 취하러
          가기를 어느 때까지 지체하겠느냐

 이유는 즉 일곱 지파는 하나님이 기업으로 허락하신 땅을 취하는 일에 소극적이었기 때문입니다. 게을렀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각 자가 자기 자신에게 한 가지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나는 2012년에 하나님의 허락하신 일에 최선을 다했는가? 하는 것입니다. 적극적으로 열심히 최선을 다했는가? 아니면 소극적으로 마지못해서 끌려가는 신앙생활을 해 왔는가? 우리 각자가 하나님 앞에서 2012년을 지나보내고 신년 첫 시간을 맞는 이 시간에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3절의 말씀이 중요합니다.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주신 땅이란 말씀을 주목해야 합니다. 여기서 주셨다”(나탄, בתו)라는 말은 -과거 완료형입니다. 과거에 이미 주었다”(전달했다)라는 의미입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7지파에게 하나님께서 이미 기업을 주셨다라는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들은 아직 까지도 하나님의 약속한 땅을 취하지 못했습니다. 무엇이 문제였는가게으름, 나태함, 연약함, 그리고 하나님을 향한 미지근한 신앙이 문제였습니다 

                                                                                                                      3.그려야 합니다.

 여호수아는 7지파의 백성들에게 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해 줍니다.
4절 -너희는 매 지파에 삼인씩 정하라 내가 그들을 보내리니 그들은 일어나서 그 땅에 두루 다니며 그 기업에 상당하게 그려가지고 내게로 돌아올 것이라그렇습니다. 여호수아는 탁월한 지도자였습니다.
 문제의 원인을 지적하는데 그치지 않고 그 문제의 해결책까지 제시를 했습니다 즉 한 지파에서 3명씩을 선정해서 모두 21명으로 토지 탐사반을 구성했습니다.
 
이들의 임무는 아직 분배되지 않은 가나안 땅을 정탐하여 성읍, 우물의 수, 지형적 특성, 자연적인 경계 구역등을 그려오는 일이었습니다.
 여호수아의 이 방법은 우리들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약속해 주신 일들 즉 이루어 주실 일들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마음속에 그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일이 반드시 이루어 질 줄로 믿고 기도로 간구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 은혜교회에 이루실 그 모든 일들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십시다. 그리고 마음으로 그리십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성취가 됩니다.어떤 자에게 입니까? 믿음의 사람에게 입니다. 하나님이 이루어주실 비젼을 믿음으로 바라보는 자에게 이루어집니다
.

 바라기는 2013년 올 한해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고 마음속에 그리십니다. 그리고 힘껏 간구하고 최선을 다하십시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이루실 큰 역사의 주인공들이 다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