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심고 가꾸고 거두자
성경:마13:1--6절
하나님의 은혜가운데 2013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2013년 새해! 첫 주일인 오늘 아침에 우리 은혜교회와 또 저와 여러분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놀라우신 계획하심과 역사하심과 그리고 그 일들을 이루어 가실 섭리들을 기대해봅니다. 하나님이 우리의 모든 계획, 마음의 소원, 간구의 기도, 또 현실의 필요한 것들을 이루시고 채우시고 넘쳐나도록 응답해 주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가?
씨를 뿌려야 합니다. 심어야 합니다. 마음과 뜻과 정성을 대해서 우리 몸을 드리고 시간을 드리고 물질을 드리고 정성을 드리는 전인적(全人的)인 헌신(獻身)이 필요합니다.
1. 심어야 합니다.
주님은 제자들에게 비유(파라볼레, παραβολή)로 말씀을 하셨습니다.
먼저 마13장의 비유들의 요점을 간략하게 설명 드리면(주님의 관점입니다)
마13장은 전체가 비유장인데 7가지 비유로 되어있습니다.
➀씨 뿌리는 비유(우리의 마음밭) -(우리마음이 30배, 60배, 100배의 결실-옥토밭)
➁겨자씨 비유(외적인 成長) -적은 씨앗-큰나무로 성장...(성장론적 측면에서...)
➂누룩 비유(내적인 變化) -내면의 성장-누룩가루가 부풀어 오르듯이(행실적인측면
➃진주 비유(J.X의 生命) ☞소유를 파는 과정을 통하여 성장해야 한다. 그래야 예수 그리스도의
➄보화 비유( 〃 ) 생명을 소유할수 있다(요14:21, 벧후1:4, 계2:7)
➅가라지비유(적-X,666) -정욕적으로살아가는자들(적X,배교자,거짓선지자,불법을 행하는 자)
➆그물 비유(총정리, 결산)
본문에서 씨앗 - 복음진리, 즉 하나님 말씀. 씨 뿌리는 자 - 복음 전도자 밭 - 사람들의 마음
밭이 정해지는 기준(분량 )- 하나님이 정하신 분량의 연단을 마침으로입니다.
먼저 우리가 바르게 알아야 할 것은, 오늘 본문! 씨 뿌리는 비유에서의 주님의 관점은 네 가지 마음 밭에서 좋은 밭인옥토 밭에 주님의 관심이 있다라는 사실입니다.
2.가꾸어야 합니다.
고전 3장에 보면 씨앗을 뿌리고(심고), 가꾸고 자라나게 하는 일에 대하여 바울이 명쾌하게 설명합니다.
고전3:6-7절“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셨나니, 그런즉 심는 이나 물주는 이는 아무 것도 아니로되 오직 자라나게 하시는 하나님 뿐이니라”
여기에서 보면 바울은 복음의 씨앗을 심고 뿌리는 자 즉 전도자였습니다.
아볼로는 바울이 뿌려 논 그 밭에 물을 주고 가꾸고 돌보는 즉 목회자였습니다.
➀말씀양육을 통해서 물을 주고 거름을 주어야 합니다. 즉 제자훈련입니다.
➁섬김과 봉사 즉 사랑실천입니다. 구원받은 성도의 사랑실천은 말로만이 아닙니다. 말과 행함이 반드시 함께 해야 합니다.
3.거두어야 합니다
열매입니다. 좋은 열매를 많이 거두기위해서는 내가 먼저 좋은 밭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 본문에서 주님의 촛점은 열매를 맺는 좋은 밭 즉 옥토 밭에 있다는 것을 먼저 알아야만 합니다.
열매를 맺어야 할 책임은 내 자신에게 있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누가 나를 대신해서 열매를 맺어주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됩니다.
네 가지 마음 밭 가운데 세 종류의 밭! 즉 길가 밭, 돌 밭, 가시떨기 밭 등은 열매를 맺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길가 밭은 - 불신자의 심령이고,
돌밭과 가시밭 -교회에 출석을 하고 11조도 드리고 신앙생활을 잘하는 사람입니다.
그런데 이들 역시 열매를 맺지 못하는 심령 밭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사실입니다. 왜 그런가? 하나님 보다 세상을 더 사랑하는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좋은 밭과 같은 심령을 가진 성도들의 특징은?
➀도덕적 완전을 사모하며 ➁철저하게 하나님 말씀을 실천하며
➂생활전체를 헌신하면서 끈기 있게 충성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