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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약에 나타난 신앙공동체 
                                                              (제자공동체와 초대교회공동체)

                                                                                                                                                                                                                                              이갑표목사
들어가는 말
 ①예수님의 말씀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으니 회개하고 구원을 받으라"
                    ↳이 땅에 종교적인 나라, 제도적인 나라X.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통치 사상을 말씀하신 것임. 이 사상이 구약의 흐름이다.
 B.C 587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의 3번째 침공으로 예루살렘성전이 파괴 되었다. -IS이 추구해온 종교성이 깨졌다. 이는 IS의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②남 유다의 멸망 -70년 바벨론 포로생활,
이때 에스겔의 집에서 시작한 것이 회당의 시작이라고 본다(회당-가정예배).
디아스포라→회당(시나고그)이 흩어진 유대인 속에서 생겨남. 이것이 발전하여 유대교가 됨
 
③구약은 유대교가 아니다. 본래 구약은 본래
❀예루살렘 성전 제사 ❀율법주의 ❀12지파 제의 공동체(1년에 세 차례의 제사) ❀ Torah(모세오경) ➜이것이 히브리 종교다. 주전587년 바벨론의 느부갓네살의 침략 →멸망 →포로로 끌려가서 파생 된 것이 유대교다.
 그 이전에는 성전제사 중심이었음. 율법X.역사서X. 바벨론 포로생활 전에는 랍비도 없었으며 율법도 중요시 하지 않았다. 또한 회당(시나고그)도 없었다.
 이런 상태에서 파생 된 것이 유대교다. 
④에스라를 통해서  -율법중심, 회당중심으로 자리잡게 된다.
 중요) 메시야 대망 사상이 유대교이다.  우리(IS백성들) -선민인데 왜? 바벨론에 끌려왔는가? →θ말씀을 안들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세 가지가 유대교의 중심사상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A. 회당(예배)  B. 메시야 대망사상  C. 율법(경전)
그동안에 성전이 없어짐(제사장X) →랍비가 등장을 함(회당 성전).
⑤유대교는 바벨론 포로의 산물이다. 자생적인 종교다.
바리새파 -하시딤,  마카비 가문이 사두개파의 근원이 됨.
중요) 예수님은 회당에서 가르침을 받지 않으셨다는 사실이다. 다시말하면 유대교에서 가르치는 메시야 사상을 배우질 않으셨다.

⑥B.C 537년 고레스 회복의 칙령이 선포되고 B.C 515년 스가랴 제2의 성전 건축, 이때 에스라 느헤미야의 종교개혁이 시작 된다 ➜여기서 바리새파가 시작이 된다.
➆B.C. 330년 헬라의 알렉산더대왕이 전 아시아를 정복함. 아시아, 아테네, 이란등...희랍문화권을 구축함. 33세에 모기에 물려(말라리아)객사함.
 알렉산더 대왕의 휘하에 4명의 장군이 천하를 4등분하게 된다.
단8: 8절 ➜큰 뿔이 꺾임 - (알렉산더가 33세에 바벨론에서 말라리아로 죽음) 
          뿔 넷 -알렉산더 휘하의 장수 4명이 헬라를 4등분 함.
 
 ❶리시마쿠스 -트라키아, 비두니아지역.
 ❷카산더 -마케도니아, 헬라지역.
 ❸셀류쿠스 -시리아. 바벨론, 인도지역
 ❹프톨레미 -애굽, 팔레스타인, 스페인, 아라비아. 테트리아지역을 점령함.

알렉산더의 제국이 네 토막으로 나뉘게 됨. 이 셀류쿠스 8代손이 그 유명한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이다(마카비 3권에 자세하게 나와있음).
단8: 9절 ➜또 다른 작은 뿔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이다.
천하가 4등분이 되었음.
 그 중에가장 강한 나라가 셀류쿠스의 시리아와 프톨레미의 애굽이었다.
셀류크스의 시리아와 프톨레미의 애굽이 끊임없이 치고 박고  전쟁을 했는데 그 가운데에 끼인(샌드위치)나라가 IS과 팔레스타인이었다.
➇이 와중에서 시리아의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시리아의 8대왕)가 애굽을 정복하고 돌아오는 길에 예루살렘을 정복했음.
 
 안티오커스 에피파네스의 만행
❶θ을 대적  ❷ IS의 정치 종교지도자들을 죽임(대 제사장 오이니스 3세 죽임 B.C171년, 그후 B.C 167년 12월 25일에 3년간 제사 금지명령) ❸성전제사 금지 ❹돼지 피 제사 강요  ❺할례금지  ❻헬라神 제단 건축 ❼모세 율법금지 ❽이방인 생활 풍속 강요함.
➈마카비 운동이 시작됨(저항 운동)
하시딤 운동 ➜유대를 헬라화 하는데 저항하여 유대를 지킬려는 운동이다.
마카베오 형제가 승리함 -하스몬 왕조를 세움(100년동안 지속됨).
 이 마카베오가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제사장들을  내 쫓고 왕이며 제사장 직을 행했다.
-이때 등장한 귀족이 사두개파이다.
                      ➝정치와 타협을 잘하는 사람들임.
                  ➝엣세네 파로 감(금욕주의적 공동체).
 이러한 개념을 먼저 이해를 하고 예수님 때의 종교적 상황을 살펴보는 것이 좋음.




I. 예수님 때의 종교적상황

      A) 사두개파
        특징 :➀내세를 거부  ➁부활이 없다고 주장  ➂탈무드도 거부 ➃기록된 말씀인  토라 만을 정경으로 인정했음.
               A.D 70년에 사라지고 만다. 예수님 당시의 교권주의자들이다.
              ​​​​​​​​
세상 권력과 종교를 결탁한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B) 바리새파
          랍비, 서기관등 에스라의 후예들로서 전통적인 사람들이다. 신앙의 보존파들임.
        권력에 타협하지 않았음. 시리아의 폼페이 장군과 협력하여 하스몬 왕가를 축출시킨 1등 공신, A.D73년 맛사  다 사건 후에 살아남은 사람이 오난 벤 자카이로서 지중해 지방에서 유대인 회생운동을 함.
          A.D 100년 동안에 초대교회에 가장 많은 압박을 한 사람들이 바리새파사람들로서 신앙을 완전히 율법주의화 한 사람들이다.
 
     
      C) 에세네파 (쿰란공동체)
          신비주의, 금욕주의적, 하나님의 심판이 가까이 왔다고 외침. 오고 있는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강하게 말함. 하나님의 심판은 이 더러운 세상을 완전히 부순다고 말함. 그리고 자기들만 남게 된다 라고 말함(극히 남은 자들만...).
          특징: 엣세네파는 역사와는 관계성이 없음. 종교성은 강했는데 역사를 변화시키 는 영향력은 발휘하질 못했다. 



II. 예수그리스도와 제자공동체

      A) 예수께서 선포하신 Basileia Tou Theou (하나님통치)
        창세기 ➝ 묵시록까지 하나님 통치 이야기이다.
      창조역사를 하나님의 텔로스(목표. 경륜)에 맞추어 이끌어가심.
      하나님의 통치에 의해서 해석이 되어져야 한다.
      구약의 θ -왕(王)이셨다. -하나님 이외에는 통치자가 없다.
     
               
                1) 심판( denouncement)
        J.X의 말씀 -θ나라가 가까이 왔다~~θ의 통치에 의해서 θ이 심판하시는 θ나라...          θ만이 우주의 통치자로 임재하시는 것이다. 우주 전체의 시작과 끝의 통치자가
        오시는 것이다.                     
                                  Metanoia-회심,변화,역사전체의 반전.
                                                      트랜스 포메이션..
                                  ➀타락된 인간의 역사
                                  ➁θ나라의 재 질서의 새로운 통치를 의미한다.
              2) 은혜( announcement)
        회개를 통해서 은혜로 오신다.  이 심판과 은혜는 역사종말론의 시작이다.
   
     
      B) 제자공동체--하나님나라의 증인공동체
      예수님께서 하나님 나라가 가까이 왔다라고 선포하시면서 왜 제자들을 선택하셨는가?
    하나님 나라의 마지막 날, 새 하늘과 새 땅에 들어갈 새로운 공동체를 위해서 회집        된 것이 제자공동체이다( 로핑거).
    한스큉 -하나님나라의 예시 공동체로서의 제자 공동체가 제자 공동체이다라고 말함. 
   

               1) 부름받은공동체 (called out)- 어부, 사람낚는 어부로 너희를 부르셨다.
     
            2) 세움받은공동체 (called up)- 3년동안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양육하심.

            3) 보냄받은공동체 (called into)- 전도, 증거를 위해서 훈련시키심.

     
      C) 깨진공동체

            1) 십자가앞에서 : 제자 공동체가 한 순간에 깨짐. 十字架앞에서...
                            인간 공동체의 한계성.
     
            2) Absence in Presence(현존속의 부재) : 앙리 로엔入, 가톨릭
                              함께 있는 것 같은데 함께 있지 못함.
                              부부가 함께 있는데 깨짐. 가정이 함께 있는데 깨져나감.
                              제자들의 정치적인 야욕과  권력지향적 생각 -쉽게 깨짐. 


III. 초대교회공동체(예루살렘공동체)

      A) 3중구조(사도행전2장)
        초대교회는 가정교회였다. 안디옥교회, 에베소교회, 고린도교회.... 
               
                     1) 부름받은공동체-예배모임, Kerygma :말씀선포와 가르침
               
                2) 세움받은공동체-Didache, Koinonia : 교제,친교
               
                3) 보냄받은공동체-Diakonia, Missio : 선교,

       
      B) Presence in Absence (부재속의현존)
        지금 우리들 -예수님이 함께 계시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함께 계신 것이다.
        성령으로 ~~~~이것이 프랜스 인 엡슨이다.   


IV. 신학적질문: “무엇이 깨진제자공동체를 예루살렘공동체로 변화시켰는가?

        A) 로마가톨릭교회
          마16: 18 -19절 ➝반석위에 교회를 세운다.
            1) 사도베드로의 우위성(divine order) - 베드로를 통해서 교회를 세운다는...
               
            2) 사도계승에 의한 교황 - 사도계승권: 사도 ➝감독 ➝교황으로 이어짐.
                베드로의 후계자 ➝교황 ➝사도계승권. 외에는 구원이 없다고 주장함.                           
       
       
        B) 오순절교회..마가다락방의 성령임재
          神學的으로 보면 성령의 임재 전에 하나님의 대단원의 구원사건이 있으셨다.


        C) 성서신학적해석-누가복음과 요한복음 그리고 바울의증언

                1)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사건(Easter Event)
                  ➀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전 인류의 죄, 대속의 사건이었으며
                부활사건은 죽음의 모든 것을 생명이 삼킨 것이다(고후5:4).
                  ➁고후15:20 -하나님의 생명으로 삼키시는 우주적인 사건이었다.
                  엄밀하게 말하면 부활이 없으면 복음이 존재X. 기독교가 존재X.
                우리의 사고-부활사건을 1년에 1번정도로...(개념적으로 알고 지키고 있다)

                2) 예수그리스도의 부활출현(Easter Appearance)
                  하나님께서 우주적인 죽음을 단 한번에 --하나님의 사건이었다.
              그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몸을 보여주신 것은 계시적인 사건이었다
   
                    He who really was (기억)
                3년(예수님의 공생애) 동안 보지 못했던 그분이 바로 저분이었구나.
                하나님의 아들이셨구나?..
                                                                 
                    He who really will be(대망)
                X-를 계시를 통해서 대망, 만남, 디베랴 바닷가, 마가의 다락방 120명문도 
                성령의 임재(엠 파우링)

V. 초대교회공동체의정체성
       
        A) Basileia Tou Theou in Christ (십자가, 부활, 재림의 약속)
     
                1) 기억하고, 경험한(성령의 능력 안에서) 하나님나라백성
     
                2) 다시오실 그리스도를 대망하는 Laos Tou Theou ..Jurgen Moltmann
        초대교회는 그리스도의 십자가 앞에서 임재하는 하나님 백성의 공동체가 교회였다.
     
        B) 동시에 온세계와 화해하시고, 장차 모든민족을 불러모으시는 하나님의
          종말론적회집(Eschatological Gathering)의 “예시” (pre-figure) 또는
          “sign" ”증인“공동체....역사종말론적공동체.. Gerhard Lohfink
     
                                          (생애, 구원)
      C) 그러므로 예수그리스도의 전구원사건(Totus Christus)은 교회와 세계의
          존재론적사건( Ontic Event)이며, 교회는 부활의 후속사건( noetic event)으로
          서 세상 안에 증언을 위해 “잠정적 대변”(provisional representation)으로 존재함.  .....Karl Ba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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