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인생은 나그네
성경: 창47:8 -10절
인생을 한자로 풀면, 人生 - 사 람 人, 소, 牛, 한 一 일 자(字)입니다.
설명 드리면 소가 밭을 갈거나, 길을 갈 때 바르고 곧게 걸어가는 것처럼,
사람의 삶과 행동이 곧고 바른길을 걸어가야 하는 것, 이것이 人生의 뜻입니다. 그런데 야곱은 그 인생이 ‘나그네’라고 말합니다.
1.우리 인생! 이미 정해진 길입니다.
본문 9절을 보면 야곱은 바로에게 “내 나그네 길의 지난 세월이 130년이며 그 연세(年歲)가 얼마 못 된다”라고 대답을 합니다.
베드로 사도는 벧전2장에서 우리는 이 세상에서 영구히 거주하지 못하고 잠시 머물다가 떠나가는 나그네들이다 라고 말합니다.
우리의 돌아갈 본향은 하나님 나라 ! ~ ....,
잠시 거주하는 곳은 이 세상!...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신분은 나그네! ~ 그렇습니다. 우리 인생은 하나님께서 정해 놓으신 대로 이 세상에 잠시 머물다 가는 나그네의 삶이라는 사실입니다.
또 야고보 장로는 우리 인생에 대하여 약4: 14절 에서 “안개”라고 말씀합니다.
2.인생의 정체성을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먼저 나그네가 어떤 사람인가를 바르게 알아야 합니다. 나그네(파로이쿠스) -타향에 사는 자를 말합니다.
일시적으로 머무는 거류자, 일시적(限時的) 체류자를 의미합니다.
구약 -이스라엘 백성들을 의미하는 말로 광야 40년 생활..(대상29:15)
신약 -믿는 성도들을 지칭하는 말입니다(벧전1:17).
행인(파레피데모스) -지나가는 길손을 말합니다. 나그네와 행인의 공통점은 자신이 거주하는 그곳에 호 적이 없다는 것입니다.
3.누구나 똑같이 걸어가는 길입니다.
본문에서 야곱은 자신의 인생길이 ’우리 조상의 나그네 길의 세월에 미치지 못 한다‘라고 말합니다.
그렇습니다. 아브라함도 이삭도 나그네 길을 걸어갔습니다. 세상에 태어나는 모든 인생은 모두가 다 나그네 길을 걸어가게 되어있습니다.
이 길을 누가 정하셨습니까? - 하나님이십니다. 그 누구든지 한번 세상에 태어나면 그 누구를 물론하고 이 길을 걸어갑니다.
이 길을 걷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신앙 생활의 목적은 두 가지 입니다.
➀예수님 닮는 것(주님을 본받는 것), ➁하나님께 영광 둘리는 것입니다. 이 일을 어디에서 행해야 합니까? - 이 땅입니다. 이 세상입니다.
말씀을 정리합니다.
우리 모두는 이 세상의 나그네와 행인입니다.
나그네는 객지에 사는 자, 타향살이 하는 자입니다. 행인은 길가는 길손, 잠시 스쳐 지나가는 길을 가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우리 모두는 이 땅의 나그네, 잠시 길을 가는 행인들입니다. 우리의 돌아갈 본 향은 영원한 천국, 하나님 나라 아버지의 집입니다.
우리 본 향!, 하나님 나라 천국은? - 믿음을 갖고 걸어가야 합니다. 인내함으로, 기도하면서 예수그 리스도의 십자가를 주목하고 걸어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