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여호와께 감사하라
성경: 시편 136: 25절
오늘은 2025년도 추수감사주일입니다.
세계교회가 지키는 추수감사절은 신앙의 자유를 찾아 미 대륙으로 건너갔던 청교도들에게서 시작합니다.
그들은 조국(영국)의 종교 박해를 피해 1620년 ‘메이 플라워’를 타고 65일 항해 끝에 아메리카에 102명이 도착했는데 1년이 지나면서 46명이 추위와 풍토병과 영양결핍으로 죽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 잘 믿어보려고 신앙의 자유를 찾아서 여기까지 왔는데, ⓵“하나님 중심으로 살자!” 그래서 예배당을 지었습니다. ②두 번째는 “우리 자녀들을 신앙으로 잘 키우자” 학교를 지었습니다. ③ 세 번째 맨 마지막에 자신들이 거주할 집을 지었습니다.
1. 감사가 무엇입니까?
‘감사’(感謝)라는 말에 해당하는 우리말 표현은 ‘고마움’입니다.
‘고맙다’는 → ‘은혜나 신세를 입어 마음이 흐뭇하고 즐겁다’라는 뜻입니다.
이것을 한자어를 풀이해 보면 감사는 ‘느낄 感’과 ‘사례할 謝’로 되어있습니다. 즉 고마움을 느끼고, 이것을 구체적으로 사례(표)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구약에서는 ‘감사하다’는 말이 ‘야다’입니다. 이 말은 ‘찬양하다, 고백하다.’라는 말로도 쓰입니다. 감사는 세가지 내용으로 표현되어져야 합니다. ①찬양과 ②입술의 고백과 ③몸의 헌신으로 표현되어져야 합니다. 또 감사는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신16:12절 -“너는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 이 규례를 지켜 행할찌니라” 감사는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는것입니다
2. 왜! 감사해야 합니까?
하나님이 우리의 창조주이시기에 감사해야 합니다.
시100:3절 -“여호와가 우리 하나님이신 줄 너희는 알지어다 그는 우리를 지으신 자시요 우리는 그의 것이니 그의 백성이요 그의 기르시는 양이로다” 생각해 보십시오,
2025년 올 한해동안 누가 나를 지켜주셨습니까?-누가 내 삶에, 누가 내 건강에, 누가 내 인생길에 함께 동행해 주시고 지켜주시고 내 삶에 필요한 것들을 누가 공급해 주셨습니까? -하나님이십니다. 다윗은 시23:1절에서 이렇게 노래했습니다.“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내게 부족함이 없으리로다”
3. 어떤 감사를 드려야 합니까?
■넘치는 감사를 해야 합니다. ■물질로 감사해야 합니다.
출23:15→“하나님은 빈손으로 내게 보이지 말지니라”고 말씀하십니다. 잠3:9-10절→“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
■믿음으로 감사해야 합니다. 히브리서기자는 11:6절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가 없다”고 말씀합니다.
바울은 골2:7절에서⇒ “믿음에 굳게 서서 감사함을 넘치게 하라”고 권면합니다. 예수님을 믿는다는 것은 엄청난 복입니다.
D.L.무디는 “당신 자신을 믿어 보라 ⇒ 반드시 실망하게 될 것이다. 사람을 믿어 보라 ⇒ 어느 날 죽거나 이별하게 될 것이다
명예나 돈을 믿어 보라 ⇒ 어느 날 사라지게 될 것이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라 ⇒그러면 후회 없는 삶을 살 것이요, 영원한 생명을 얻을 것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감사는 믿음의 척도입니다.
믿음 좋은 사람이 감사를 더 깊게, 더 많이 고백합니다